2016년 8월 19일 금요일

22day / SE / Thread

Thread :  프로세스 내의 세부적 실행 단위  참고) 사전적 의미로는 실 (여러 개의 실이 모여 옷감을 구성) process : 현재 실행중인 프로그램  multi-processing : 다수의 프로세스가 실행  multi-threading : 다수의 스레드가 실행  ex) 동영상 플레이어 실행 - 프로세스  영상 스레드  음향 스레드 멀티스레딩되어야 한다  자막 스레드  ex) 채팅 클라이언트 실행 - 프로세스  서버로부터...

2016년 8월 18일 목요일

21day / SE / Serializable

http://www.javatpoint.com Serializable 객체 직렬화  객체 직렬화란 객체의 정보를 바이트 단위의 데이터로 변환해 외부(파일 또는 네크웍)로 전송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객체 직렬화를 위해서는 해당 클래스가 반드시 implements Serializable 처리되어야 한다  즉 Serializable interface 계층구조 하에 있어야 객체 직렬화가 지원된다는 것을 의미한다...

2016년 8월 17일 수요일

20day / SE / IO

http://www.javatpoint.com http://www.javatpoint.com IO : 입력과 출력   Stream (스트림) : 흐름 ( 데이터의 연속적인 흐름 ) 입 출력을 위한 클래스를 통칭 IO 의 주요 추상클래스 /1byte2byte 입력InputStreamReader 출력OutputStreamWriter Node Stream 계열 ( 기본스트림 ) : 직접 장치에 연결되는 스트림 Processing Stream 계열 ( 부가스트림 ) : 다른 스트림에 연결되어...

2016년 8월 16일 화요일

2016년 8월 12일 금요일

2016년 8월 11일 목요일

17Day / SE / Exception-handling

http://www.slideshare.net/ssuser8e9f37/exceptions-in-java-13584393 Exception Handling ( 예외 처리 )   : 프로그램 실행시 발생할 수 있는 예외에 대한 처리 (대처방안을 실행)     Exception은 jvm이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    예외 상황이 발생하면  해당 Exception 객체를 생성해     전달하고 프로그램은 비정상 종료되는 특징이 있다    ...

2016년 8월 10일 수요일

16day / SE / Map

http://codingbat.com Iterator Interface : 반복자 -> 요소를 반복해서 열거하기 위한 표준  컬렉션 계열의 모든 구현체의 요소를 반복 열거하기 위한 표준을 제공 대표적인 메서드는 hasNext() : boolean  다음 요소가 존재하면 true 아니면 false next() : Object 다음 요소를 반환한다 ex) 1 2 3 while(iterator.hasNext()){     System.out.println(iterator.next()); } Colored...

2016년 8월 9일 화요일

15day / SE / ArrayList

http://www.trustingeeks.com ArrayList : index로 요소를 관리  대표적인 메서드는 add() , remove() , get() , set() Generic : Collection 계열에서 사용되는 기술  미리 타입을 지정하여 해당 컬렉션 내의 요소의 종류를 지정하여 객체 캐스팅 절차를 감소시킬 수 있다. 런타임시(실행시) 발생할 수 있는 java.lang.ClassCastException 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ex) ArrayList<Product> cart...

2016년 8월 8일 월요일

14day / SE / Interface

http://www.javatpoint.com Interface :  다양한 계층구조 형성을 통한 다형성 지원에 목적이 있다  다중 상속의 장점을 취득한다 (자바는 단일 상속을 채택. 다중 상속의 장점은 Interface를 이용해 처리한다) 상속의 장점은 부모로부터 재사용할 수 있는 멤버를 물려받고 , 계층구조 형성을 통한 다형성 적용에 있다 Interface는 다양한 계층구조 형성을 통한 다형성 적용을 가능하게 한다 ( 재사용성 x )          ...

2016년 8월 5일 금요일

2016년 8월 4일 목요일

12day / SE / Project Review

프로젝트 코드 리뷰 인스턴스 변수의 역할 : personArray 와 index personArray = 배열의 역할을 하는 변수 배열의 정보와 값을 담거나 조건반복문에서 多사용 index = 실질적인 학생수 역할을 하는 변수 학생추가시 증가 / 중복확인 / 정원초과 체크 생성자의 역할 : SchoolService 생성자 -> 배열이 길이를 받아 배열을 초기화 Student, Teacher, Employee 생성자 -> super 사용 (tel / name / address) Inheritance(상속)의...

2016년 8월 3일 수요일

11day / SE / Project

학교 구성원 관리 시스템 만들기 구성원 학생 -> 전화번호, 이름 , 주소 , 학번 정보 교사 -> 전화번호, 이름 , 주소 , 과목 정보 직원 ->전화번호, 이름 , 주소, 부서 정보 구현 기능 이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용자는 학교 구성원을 한명씩 추가할 수 있어야 한다 전체 구성원 정보를 화면에 출력 전화번호를 키 값으로 구성원의 상세정보를 반환 구성원 정보를 변경 구성원을 삭제 제한 기능 총 구성원 수는 100명으로 제한한다 전화번호는...

2016년 8월 2일 화요일

10DAY / SE / Polymorphism

http://www.javatpoint.com Polymorphism(다형성)   "One Interface, Multiple Implements"  하나의 메세지 방식으로 다양한 객체들이 각자의 방식으로 동작하는 성질 www.c-sharpcorner.com Polymorphism 적용 장점     : 사용자 측에서는 하나의 메세지 방식만 알면 다양한 구현체들을 실행할 수 있다      ex) 재생버튼 - Mp3플레이어, 동영상플레이어...

2016년 8월 1일 월요일

9DAY / SE / Inheritance

http://programmersnight.com 상속 ( Inheritance ) 의 개념  상속이란 부모의 멤버(인스턴스변수와 메서드)를 물려받는 것을 말한다 상속의 특징 자식(sub)과 부모(super) extends keyword ex)  class Person extends Animal{ }    is a relationship :  사람은 동물이다 (is a 관계가 성립되었다)      부모 차원에서 Encapsulation 적용된...

2016년 7월 31일 일요일